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분당선 가격 체계(feat. 교통비 아끼는 법)

by 한발자국앞으로 2022. 10. 12.

신분당선

신분당선은 신사에서 광교까지를 잇는 민자 노선으로 2011년에 강남에서 정자 구간이 개통된 이후 2016년에는 정자에서 광교 구간, 2022년에는 강남에서 신사까지의 구간이 순차적으로 연장 개통하며 지금의 노선이 완성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민자로 건설하더라도 수도권의 다른 교통망과 동일한 요금 체계를 가지지만, 신분당선은 특이하게 수도권 전철 기본운임 1,250원(10km까지)과 거리초과운임(수도권 광역 교통망에 동일하게 적용)에 더해 각 구간 별도운임이 추가되어 최대 3,650원의 요금이 발생합니다.

 

신분당선 가격 - 역간 운임표

신분당선 역간 가격표 이미지
신분당선 역간 운임표

신분당선의 가격을 표로 살펴보면, 거리에 따른 가격의 변화에 더해 방향에 상관없이 두 번에 걸쳐 크게 가격이 변하는 지점이 있습니다.

 

하행(신사 → 광교) 방향

하행에서는 다음 두 가지 경우에 가격이 크게 변합니다.

1. 신사, 논현, 신논현에서 탑승하여 강남을 거쳐 양재로 넘어가는 경우

이 경우에는 강남역을 거쳐 양재역으로 들어가면서 운임이 1,000원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신사 ~ 판교 구간에서 탑승하여 정자를 거쳐 미금으로 넘어가는 경우

이 경우에는 정자역을 거쳐 미금역으로 넘어가면서 운임이 400원(거리 비례 적용 시 일부 구간은 500원 추가)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행(광교 → 신사) 방향

상행에서는 다음 두 가지 경우에 가격이 크게 변합니다.

1. 광교 ~ 미금 구간에서 탑승하여 정자를 거쳐 판교로 넘어가는 경우

이 경우에는 정자역을 거쳐 판교역으로 들어가면서 운임이 400원(거리 비례 적용 시 일부 구간은 500원 추가)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광교 ~ 양재 구간에서 탑승하여 강남을 거쳐 신논현으로 넘어가는 경우

이 경우에는 강남역을 거쳐 신논현역으로 넘어가면서 운임이 500원(거리 비례 적용 시 일부 구간은 600원 추가)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이 변하는 이유

신분당선 구간 구분 이미지
신분당선 구간 구분

신분당선은 [신사 ~ 강남], [강남 ~ 정자], [정자 ~ 광교]의 세 개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 구간 내에서 열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한 구간의 별도운임만 추가로 지불하게 되지만, 두 개 이상의 구간을 연계해서 이용하는 경우 이용한 구간의 여러 구간을 이용한 만큼 추가 운임을 내게 됩니다. 다만, 두 개 이상의 구간을 연계 이용할 경우, 하나의 구간만 이용할 때 내야 하는 별도운임에서 일정 부분 할인된 가격을 지불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신사 ~ 강남] 구간을 이용하는 별도운임이 500원이고, [강남 ~ 정자] 및 [정자 광교] 구간의 별도운임이 각각 1,000원인데 반해 [강남 ~ 정자] 구간과 [정자 ~ 광교] 구간을 연계해서 이용할 경우에는 1,000원 + 1,000원 = 2,000원에서 600원 할인된 1,400원의 별도운임을 부과합니다. 참고로 [신사 ~ (강남) ~ 정자] 구간의 연계 이용에 따른 별도운임은 1,500원이고, [신사 ~ (강남) ~ (정자) ~ 광교] 구간 전체 이용에 따른 별도운임은 1,900원입니다.

 

교통비를 아끼는 방법

구간별 별도운임을 생각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교통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신분당선 ↔ 분당선 환승

신분당선과 분당선을 환승하는 경우에는 정자역에서 환승합니다. 상행(미금 → 정자)인 경우에는 미금역이나 정자역 중 어떤 역에서 환승하든 요금의 차이가 없지만, 하행(정자 → 미금) 일 경우에는 정자역을 지나 미금역으로 넘어가는 순간 추가 운임이 발생하므로, 정자역에서 환승하는 것이 낫습니다.

신분당선 ↔ 3호선 환승

신분당선과 3호선을 환승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신사 ↔ 양재 구간3호선으로 이용하는 것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두 역간의 소요 시간이 신분당선은 6분, 3호선은 10분인 점을 감안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정기권 활용하기

신분당선의 특정 기간을 자주 이용한다면 정기권을 활용하는 것도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분당선 정기권으로 지하철 요금 아끼기

신분당선 가격 체계 신분당선은 수도권 전철의 기본운임(10km까지 어른 1,250원)에 총 세 구간으로 나뉜(신사~강남, 강남~정자, 정자~광교) 구간 별도운임과 거리 초과운임까지 더해져 복잡한 가격

ikbro.tistory.com

 

알뜰교통카드 활용하기

다양한 구간을 이용하거나, 버스로 환승하는 구간이 있다면, 알뜰교통카드도 교통비 절약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설명 역시 이전 포스트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로 버스비 최대 30% 아끼기

알뜰교통카드가 무엇인가요?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의 교통비 절약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교통비의 일부를 마일리지로 보조해주는 정책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ikb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