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받는 법

by 한발자국앞으로 2022. 8. 25.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근로자의 근로 소득에 대하여 원천 징수가 이루어졌음을 표시하는 증서입니다. 보통 회사가 근로자의 세금을 원천 징수하였다는 의미로 발부되며, 이 영수증에는 근무기간동안의 전체소득과 회사에서 뗀 세금이 함께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받는 급여 수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발급받게 되며, 보통 대출을 받을 때나 이직한 경우 금융기관이나 이직한 회사에 제출하기 위해 발급받게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홈택스(https://hometax.go.kr/)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시에는 간편인증을 활용하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메인 화면 스크린샷
홈택스(https://hometax.go.kr/) 메인 화면
홈택스 로그인 화면

 

2. 좌측 상단의 [My홈택스] 메뉴 선택 → 좌측 하단의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탭 선택

로그인 한 후에는 좌측 상단에 있는 [My홈택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좌측 하단에 보이는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탭을 선택합니다.

[My홈택스] 메뉴 선택 후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탭 선택

 

3.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 선택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탭 하위에 있는 메뉴 중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를 선택하여 지급명세서를 조회합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 선택 스크린샷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 선택

지급명세서 항목을 보면, 발급받고자 하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귀속년도지급명세서 종류를 확인한 뒤, 원하는 지급명세서에 대해 지급명세서보기 열에 있는 [보기] 버튼을 선택하여 내용을 확인합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목록 보기 화면 스크린샷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목록 보기 화면

 

4. 지급명세서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원하는 지급명세서를 선택하고 [보기] 버튼을 선택하면 지급명세서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고, 프린트 메뉴를 통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문서는 HTML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는데, 해당 형식을 선택하고 출력을 진행하면, 이후 각 브라우저의 프린트 화면과 동일한 화면이 나오면서, 프린터로 출력 혹은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출력 버튼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받기 스크린샷
출력 버튼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받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