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터넷 검색으로 원하는 것을 찾는 법

by 한발자국앞으로 2022. 8. 13.

원하는 것을 찾는 방법

요즘 웬만한 정보는 모두 인터넷에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접속을 한다고 해서 모두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하는 것을 찾는 게 쉽지 않았던 사람들을 위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것을 보다 잘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적절한 검색어 찾기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것을 찾고자 할 때 처음 목표로 해야 하는 것은 적절한 검색어를 찾는 것입니다. 검색창에 무슨 단어를 입력해야 하는지 모르겠거나, 알고 있는 정도에서 검색어를 입력했는데도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아직 적절한 검색어를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 분야라거나,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은 경우에도 이런 일은 쉽게 발생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검색어로 검색하는 경우가 오히려 드물다고 생각하면, 좀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것을 찾고자 할 때 목표로 삼아야 하는 것은 처음부터 결과물을 얻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절한 검색어 혹은 검색 문장을 찾는 것입니다.

 

적절한 검색어를 찾는 것으로 목표를 좁혔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일단 생각나는 대로 검색창에 입력해보고 나오는 검색 결과를 훑어보는 것입니다. 바로 원하는 결과물이 나왔다면 운이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바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그냥 결과물을 보면서 원하는 결과물을 찾지 못했다고 아쉬워할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결과물을 훑어보면서 그 안에서 생소한 개념, 혹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검색어로 활용해볼 생각을 못했던 단어를 찾는데 집중합니다. 아마 상위 다섯 개 정도의 검색 결과를 보면 대체로 놓치고 있었거나 생소한 개념을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모두 새로운 검색어 후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 결과의 내용을 훑어보았는데, 특별한 것이 없다면, 해당 검색어 자체가 그리 유용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다른 단어나 문장을 생각하여 검색에 활용해봐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수차례 반복하면, 조금 더 세부적인 키워드에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연관 검색어 활용하기

익숙한 단어나 개념만으로 적절한 검색어를 구성하기 어렵다면, 연관 검색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 사이트는 비슷한 검색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나 문장을 위주로 연관 검색어를 구성해주기 때문에 연관 검색어만 활용해도 생각하지 못한 키워드를 찾을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연관 검색어를 활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통 연관 검색어가 표시되는 곳에서 해당 연관 검색어를 선택하면 바로 이를 적용한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 이후 과정은 위에서 언급한 일반적인 검색 방법을 활용해 검색어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단어나 문장을 찾고, 새롭게 표시되는 연관 검색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적절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해당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검색 사이트별 특징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검색 사이트가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데, 이 중 특별히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 두 개(구글과 네이버)와 특별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검색 엔진인 덕덕고, 그리고 검색 사이트는 아니지만 최근 정보 검색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유튜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구글은 전 세계 검색 시장 점유율이 9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점유율이 약 65% 안팎을 차지하며 30%에 조금 못 미치는 구글에 비해 점유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검색엔진 점유율
전 세계 검색엔진 점유율 - 출처 : https://statcounter.com/

 

구글

먼저 전 세계 검색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구글(https://google.com)입니다. 구글은 검색창 하나로 구성된 심플한 페이지를 중심으로, 포털 사이트의 전형이자 검색 시장을 주름잡고 있던 야후와 차별화된 모습으로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검색 그 자체에 집중한 것이 인상적이었는데, 이는 지금도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어, 사람들로 하여금 검색에 집중할 수 있는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구글은 온라인 상의 문서(웹 페이지)가 얼마나 유의미하고, 가치가 있는 문서인지 판단하여 점수 매기는 방식을 통해 검색 품질을 높이는데 집중하였고, 이 결과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구글링(구글에서 검색하다)이 인터넷 검색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될 정도로 인터넷 검색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국내 환경에 맞는 검색(블로그, 국내 연예 및 트렌드 관련 정보, 쇼핑 정보 등)을 제외하고는 구글에서 검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문적이거나, 기술적인 문서를 찾을 때 혹은 특정한 세부 분야의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에 구글의 힘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어를 조금 활용할 수 있다면, 사실상 구글에서 찾지 못할 정보가 없다고 할 정도로 정보 검색에 있어서 구글의 힘은 막강합니다.(구글에서 찾을 수 없는 정보는 인터넷 상에 없는 정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국내 대형 포털을 활용하는 방법과 다른 사용 흐름을 제공하기 때문에 구글은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다음 등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 주로 검색을 하다가, 보다 전문적이거나 기술적인 혹은 폭넓고 다양한 정보를 찾기 위해 구글을 찾았다면, 위에서 언급한 제대로 된 검색어를 찾는 과정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에 다가가야 한다는 점을 생각하며 검색을 하다 보면 낯설고 친절하지 않아 보이는 구글의 검색 결과 화면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쉽게 찾게 될 것입니다.

네이버

구글이 정보 검색에 있어서 매우 강력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네이버(https://naver.com)로 검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국내 트렌드 및 지역에 관한 정보가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가 포털로써 그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고,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지도, 네이버 카페, 지식iN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거 폐쇄성 논란이 일었을 정도로 다른 검색 엔진의 네이버 생태계 내 정보에 대한 접근을 막거나 까다롭게 함으로써 네이버 서비스 울타리 안에서 생산되고 유통된 정보를 거의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가 포털 사이트로써 가지고 있는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고,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생태계 내에서 자발적으로 수많은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하고 있기에 이런 차별화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포털 사이트로써의 면모를 바탕으로 순수한 검색어 입력을 통한 정보 찾기 뿐만이 아니라, 미리 큐레이션 되는 콘텐츠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기존과 같이 검색어를 입력하여 원하는 검색 결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는 위에서 언급한 검색어를 찾고, 연관 검색어를 활용하는 것에 더해, 원하는 정보가 어디에 있을 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찾고자 하는 정보가 특정 커뮤니티(카페)에 속해 있을 가능성이 높다면, 검색 결과 창에서 관련 카페에서 검색된 결과를 눈여겨보거나, 아예 네이버 카페 서비스에 들어가 검색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지식iN, 블로그(인플루언서의 콘텐츠), 뉴스 기사 등에 적합한 정보를 찾을 때도 유사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네이버에서 검색할 경우 원하는 정보가 어떤 매체에 가장 잘 어울릴지를 생각하고 검색한다면 보다 쉽게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덕덕고

네이버와 구글을 알더라도 덕덕고(https://duckduckgo.com)는 생소한 분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덕덕고는 검색 시 개인 정보를 추적하지 않는 검색 사이트입니다. 대부분의 검색 사이트는 사용자의 검색어를 추적하여, 사용자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살펴보고, 관심사에 맞는 광고를 사이트에 표시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검색 사이트가 돈을 버는 방식입니다.(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이런 광고 수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수준 높은 검색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덕고는 이런 기존의 검색 사이트의 사용 방식에 의문을 던지며 만들어진 검색 사이트이며, 덕덕고에서는 개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안전하게 검색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제공에 민감한 사용자에게는 좋은 도구입니다. 참고로, 덕덕고의 활용 방법은 구글과 거의 같습니다.

유튜브

유튜브(https://youtube.com)는 이미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동영상 공유 플랫폼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이 매일 유튜브에 접속하며, 영상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아예 처음부터 원하는 정보를 유튜브에서 찾는 경우도 점점 잦아지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통해 나온 결과물 중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있지만, 아예 유튜브 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보는 것이죠.

유튜브는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부터, 트렌디한 정보, 전문 지식에 대한 강의까지 정말 다양한 정보가 총망라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미 구글의 자회사로 편입된 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유튜브 내에서의 검색만으로도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와 같은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를 영상으로 얻는 것에 익숙하다면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 알아보면 좋은 것

적절한 검색어를 찾는데 충분히 익숙해졌다면, 검색 사이트를 조금 더 잘 활용하기 위해 시도해볼 수 있는 몇몇 방법이 있습니다. 고급 검색 방법으로 통용되는 것인데, 특정 문구를 반드시 포함한 결과물을 찾고 싶거나, 특정 단어 배열이 포함된 결과를 찾는 경우, 특정 단어가 제외된 검색 결과만 보고 싶은 경우, 혹은 특정 사이트만을 대상으로 검색하고 싶은 경우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각 검색 사이트만의 고유 기능(대부분 유사하게 적용)이 있습니다.

구글 스콜라, 네이버 쇼핑 같이 특정 목적에 더 부합하는 하위 서비스도 있고, 검색 결과 중에서 최근 1개월 이내, 1주 이내의 결과물만 필터링을 한다거나, 이미지 검색 결과만 분리해서 보는 기능,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이와 유사한 이미지를 찾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 등도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이렇듯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것은 단순이 검색어 한두 개를 조합하는 것 이상의 다양한 방법과 이를 위한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오늘 이 글을 통해 습득한 검색 방법을 통해 한 번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나중에 기회가 되면, 고급 검색에 활용되는 기능과 방법을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이제 인터넷에 접근하고, 정보를 접하는 것에는 거의 제약이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개개인간의 정보 격차는 여전하고, 심지어 더 커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는 정보가 너무 넘치기에 발생하는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너무 많은데, 이를 적절하게 골라내고, 정말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잘 찾을 수 있는지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에서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죠. 이런 이유로 시간이 갈수록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잘 찾을 수 있는 역량이 점점 중요해지리라 생각합니다. 적절한 검색어를 찾는 과정을 통해 보다 양질의 정보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