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뜰교통카드로 버스비 최대 30% 아끼기

by 한발자국앞으로 2022. 8. 10.

알뜰교통카드가 무엇인가요?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의 교통비 절약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교통비의 일부를 마일리지로 보조해주는 정책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전후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대해 교통요금의 일부를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환급해주는 것인데, 이를 활용하면, 마일리지 혜택만으로 월 최대 20% 할인을 받을 수 있어, 교통카드 활용에 따른 10% 할인과 합쳐 최대 30%의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활용 예시 이미지
알뜰교통카드 활용 예시(이미지 출처: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 https://alcard.kr)


출발부터 도착까지 대중교통 이용을 제외한 걷거나 자전거 타는 구간의 거리는 최대 800m까지 인정되며, 800m를 초과하면, 상한선인 800m를 적용하고, 800m 이하의 거리는 거리 비례로 마일리지를 계산하게 됩니다. 또한, 1회당 교통요금 지출액이 2천원 미만인 경우 1회당 최대 250원(800m 기준),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인 경우 최대 350원(800m 기준), 3천원 이상인 경우 최대 450원(800m 기준)의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일간 적립 횟수의 제한은 없지만, 월 최소 15회 이상이 적립되어야 마일리지가 정상 지급되고, 월 최대 44회까지 인정되어,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44회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적립금이 많은 44회만 마일리지 지급 대상이 됩니다.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발령되면 마일리지가 두 배 적립되어, 보다 많은 혜택을 볼 수도 있습니다.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걷거나 자전거 타는 구간의 거리가 800m 이상인 경우)

 

활용하는 방법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 교통비 혜택을 받고자 한다면, 카드사에 알뜰교통카드 신청알뜰교통카드 앱 설치회원 가입실물 카드 수령 후 앱에 카드 등록알뜰교통카드 사용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단, 카드 발급 신청 전에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알뜰교통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지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혜택은 정부와 지자체가 5:5의 비율로 지원하는 것으로써, 지자체 사정에 따라 알뜰교통카드 활용이 불가능한 지역이 있을 수 있으니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자신의 지역이 활용 가능 지역인지 확인해보고 신청하기 바랍니다.(본 페이지 하단에도 서비스 지역을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카드 신청

후불교통카드의 경우 제휴된 신한카드(신용/체크), 우리카드(신용/체크), 하나카드(신용/체크)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선불교통카드는 모바일캐시비와 티머니페이 내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DGB유페이의 '원패스X알뜰교통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데, 이 중 티머니페이는 현재 가입이 중단되어, 사실상 모바일캐시비와 DGB유페이만 활용 가능하고, 둘 모두 안드로이드 기기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알뜰교통카드는 스마트폰의 앱과 GPS 기능을 사용하여 위치를 확인하고, 걷거나 자전거 탄 거리를 측정하므로, 스마트폰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Google Play / App Store / One Store 를 통해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에 맞는 앱을 설치합니다.

회원 가입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고 나면,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 때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을 등록해야 합니다. 조금 번거롭지만, 지자체에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사업이라 자신의 주소가 등재된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이기 때문에 주민번호 뒷자리가 나오지 않도록 하여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을 발급받아 사진을 찍어 회원 가입 시 첨부해야 합니다.(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된 등본을 첨부해야 하며, 주민번호 뒷자리는 삭제한 채 발급받으면 됩니다) 등본 및 초본은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때는 무료이므로 가급적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수령 후 앱에 등록하여 사용

실물 카드가 도착하고, 주민등록 등본 확인 과정을 거쳐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앱에서 카드 정보를 등록합니다. 이후, 대중교통을 이용할 계획이 있을 때마다 출발하기 전에 앱에서 출발 버튼을 누르고, 출발한 뒤, 도착 지점에서 도착 버튼을 눌러 마일리지를 적립하면 됩니다. 매일 쌓은 마일리지는 3~4일 후 적립이 완료되고, 완료된 적립 건에 대해서는 각 회당 얼마가 적립 됐는지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적립된 금액은 신용카드의 경우 다음 달 카드 값에서 차감된 후 차액만큼은 현금으로 캐시백 되고, 체크카드의 경우 현금으로 캐시백 됩니다.(자세한 사항은 각 카드의 정책을 확인하세요)

알뜰교통카드 적립 예시 화면

 

카드별 혜택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카드별 주요 혜택은 다음 표에 정리한 것과 같습니다. 혜택은 시기에 따라 조금씩 변경될 수 있어 가입 전 미리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고려사항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의 종류에 상관없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좋은 정책입니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 전후로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거리가 길다면 분명 교통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알뜰교통카드를 잘 활용하려면 몇 가지 고려가 필요합니다.

  1. 지금 거주하는 지자체가 알뜰교통카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페이지의 가장 아래에서 자신의 지역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일반적으로 버스로 환승하지 않고, 지하철만을 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지역마다 있는 정기권의 혜택과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정기권의 혜택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수도권에서 신분당선만 이용하는 경우) 정기권과 혜택이 비슷하기만 해도, 사실 알뜰교통카드 사용을 위해 출발과 도착을 매번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생각하면 정기권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3.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거리가 짧다면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카드사 혜택을 알아보는 쪽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고, 서비스 가능한 지역인지 확인하고,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을 활용해 자신의 주소지를 인증해야 하는 등 몇몇 번거로움이 있지만, 알뜰교통카드를 잘 활용한다면 한 달 교통비를 최대 30%까지(교통카드 이용 혜택 10% 포함)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고, 대중교통 이용 전후로 걷는 거리가 길다면 알뜰교통카드 사용을 한 번 고려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참고 - 알뜰교통카드 사용 가능 지역(2022년 8월 10일 기준)

댓글